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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년간 고정 가격으로 신 재생 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RPS)의 공급자와 공급 인증(REC) 계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풍력은 2022년부터 적용됐다. 아직 제도 시행 초기로 입찰 프로세스가 정형화되지 않았고, 산업·경제 효과 내 세부 항목별로 배점이 나뉘어질 가능성이 높으나 한국에너지공단은 이를 공시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영국 정부는 해상 풍력 경매 참가자들에게 일자리 창출 등 경제 성장 기여 계획을 서술토록 하는 등 공급망 계획을 요구한다. 현장에서는 중국산 기자재 사용에 대한 제약을 둠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국내 생태계를 보호하고 육성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조준형 메탈링크 부사장은 “수백개 중소 해상 풍력 기자재 업체들이 연구·개발(R&D)와 설비 투자 등을 위해 금융 기관 차입까지 동원하며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며 “국가 ...
...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한 이차전지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특히 2023년 7월 이차전지 특구 지정 이후 5개 기업으로부터 8021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1천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BYD는 충북 신공장에서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의 CKD(주요 부품을 들여와 국내에서 완성하는 반조립)이나 SKD(차제 조립과 도장까지 마친 상태로 들여와 현지에서 완성하는 부분조립) 방식의 생산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BYD는 지난해 헝가리와 브라질에 현지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최근에는 이탈리아와 ...
...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무탄소에너지 잠재력제고를 위한 세미나'에 참석한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창의융합대학 학장은 "기업들의 부담 경감을 위해 낮은 전기요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CFE의 잠재력 활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교수는 "태양광.풍력을 늘리면서도 비용효과적인 무탄소.저탄소전원의 확대도 병행해야 한다"며 "탄소 배출량이 비슷하다면 국내 일자리를 더 늘릴 수 있는 전원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용창출 기여도와 전력공급 안정성을 고려해 블루수소, 원전, CCS(탄소포집저장) CFE 전원 개발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도체.철강 등 에너지 다소비 산업이 핵심인 우리나라 산업 구조의 특수성도 고려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에 비해 산업부문 에너지 소비가 65% 늘어났다. ...
제조업 일자리 93만개 소멸 대체 일자리 60%는 전문직 "고용.인력정책 개선 시급" 인공지능. 이미지투데이 [서울경제] 국내에서 인공지능(AI)으로 대체할 수 있는 일자리가 327만 개에 달한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AI 도입 활성화에 따른 일자리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13일 산업연구원(KIET)이 발간한 'AI 시대 본격화에 ... 전문직 일자리 타격도 적지 않았다. 금융업에서는 일자리 소멸 위험군의 99.1%가 경영.금융 전문가 직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구원은 “AI의 노동 대체 양상은 과거 로봇의 생산직 일자리 대체와 매우 다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산업연구원은 AI의 일자리 대체가 본격화하지 않은 현시점에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연구원은 “AI는 새로운 직무를 창출할 ...
...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으로‘세계적 방산클러스터’이끌어 *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들은 100여 년 전부터 헌츠빌, 포트워스, 뚤루즈 등을 중심으로 방위 및 항공우주, MRO 등 클러스터 조성에 매진, 글로벌 방산강국 진입의 핵심 동력으로 활용 * 방위산업은 국가안보 및 국가전략산업임과 동시에, 첨단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 핵심산업의 하나로 활용 최근 적극적인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추진에도 불구, 선진국 대비 경쟁력 저조 * 국내 방산클러스터 실태조사(KIET, 2023) 결과, 선진국 대비 창원, 대전, 구미의 방산클러스터 경쟁력 수준은 각각 77.7%, 73.6%, 67.5%에 그쳐 * 2027년에도 선진국 대비 80% 초반에 머무를 전망으로 정부와 지자체, ...
...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고도화와 함께 지역 신산업 및 기회발전특구, 소부장 특화단지 사업 등과 연계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산업연구원은 10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국내외 방산 클러스터 최근 동향 분석과 한국형 방산 혁신 클러스터 구축 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지자체가 지역 신산업 육성과 인재 양성,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방산 클러스터 구축에 관심이 높다. 방위사업청의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은 2020년 경남 창원시를 시작으로 2022년 대전광역시에 이어 2023년에는 경북 구미시가 선정됐다. 대전시는 방위사업청 이전을 포함 'K-방산 수도, 대전'을 비전으로 제시했으며, 창원시는 방산부품연구원(가칭) 신설 등을 통해 전국 최대 방산 ...
... 라이더의 절반 이상(53.6%)은 도.소매업(31.5%), 숙박.음식점업(22.1%)에 종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과도한 자영업 비중은 줄여야” 라이더와 택배 기사 수요가 늘면서 일자리 창출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자영업자 비중이 주요 선진국 대비 지나치게 높다는 우려도 나온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근로... 콜롬비아(53.1%), 브라질(32.1%), 멕시코(31.8%) 등 사회 및 경제 기반 시설이 부족한 중남미 국가들이 대부분이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는 “외환 위기 이후 제조업 등의 일자리가 줄면서 상당수가 영세 자영업 등 서비스업으로 이동했다”며 “자영업 비중이 이렇게 높다는 것은 양질의 일자리가 충분하지 않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단순 노동을 하는 라이더가 너무 ...
... 사례는 19세기 풀먼 도시라고 정의했다. 우리나라에선 1970년대 국가 주도로 중화학공업을 육성하기 위해 만든 성장거점 도시인 포항과 울산이 대표적으로 손꼽혔다. 포항과 울산은 국가가 중점적으로 추진한 중화학 공업 육성을 위해 건설된 도시로서 생산시설과 함께 상대적으로 양호한 정주여건을 갖췄다. 하지만 최근 수도권 인구 집중 가속화 등이 있으면서 비수도권에 생산 기반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간투자 확대 필요성, 산학연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민간기업 참여와 역할이 커졌기 때문에 글로벌 벨류체인 재편과 유턴기업 유치 논의 등이 활발해짐을 전했다. 도요타 시는 농촌에서 자동차 산업의 메카가 됐다. 일본 최초로 시 명칭에 기업 이름이 채택된 이례적인 사례라는 점은 청중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도요타 시 인구는 시 승격 당시 5만 명 정도였지만 ...
... 성장하는 데 조금이나마 일조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 위원은 산업연구원에서 오랜 기간 규제혁신에 대한 정책 연구와 자문을 진행해왔다. 특히 지난 2022년 6월부터는 산업연구원의 규제혁신TF팀장을 맡아 정부의 규제혁신정책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23 대한민국 중소기업 규제혁신 대상'은 중소기업 발전과 규제·애로 개선에 기여한 공헌자를 표창하고 사회공헌·일자리창출 등에 힘쓴 우수 중소기업의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매년 마련되는 자리다. 올해는 산업포장을 받은 박 위원 외에도 대통령 표창 2명을 비롯해 총 73명에게 시상이 진행됐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양승우 남도마켓 대표는 도·소매 기업간 거래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해 남대문시장의 온라인·비대면화를 이끈 공로를 인정받았다. 양 대표의 플랫폼 제공으로 5만여 소상공인이 국내외 ...
... 해야 한다고 봤다. 그는 "중국의 새로운 대안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동아시아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국가 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해안권 새로운 성장 거점 마련은 경남·부산·울산-광주·전남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비수도권 거점을 여러군데 만들 필요가 없이 전략적인 집중투자를 이룰 수 있다는 ... 유효한 때라고 제시했다. 가와무라 카즈노리 도호쿠 대학 교수는 일본의 지방정부 인구감소와 생존전략, 구본우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창원지역 인구문제와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김영표 시정연구원장은 "창원시가 인구감소를 비롯해 일자리·정주여건 취약성 확대라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상황에서 이를 돌파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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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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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